이슈

한덕수 전 총리 재판, 내란 특검의 결심과 사법부의 첫 판단

뉴스룸 12322 2025. 11. 26. 08:20
반응형

한덕수 전 총리 재판, 결심공판의 시작

한덕수 전 국무총리의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 재판이 오늘 결심공판을 맞이했습니다내란 특검이 기소한 사건 중 가장 먼저 심리가 마무리되는 만큼, 특검의 구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법원은 오늘 내란 특별검사팀의 구형과 한 전 총리의 최후 진술을 듣는 결심공판을 진행합니다. 이번 재판은 비상계엄 선포가 내란인지에 대한 사법부의 첫 판단을 제시할 중요한 기회입니다.

 

 

 

 

혐의와 기소 내용

한덕수 전 총리는 내란 중요임무 종사 등의 혐의를 받고 있으며, 내란 특검에 의해 기소되었습니다. 특검은 한 전 총리에게 내란 우두머리 방조 혐의를 적용하여 지난 8월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특검은 대통령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헌법 질서를 유린할 것을 알면서도, 오히려 위헌·위법한 비상계엄의 절차적 정당성 확보를 위한 적극적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재판 과정에서 재판부는 선택적 병합을 요청하여 내란 중요임무종사 혐의도 함께 판단받게 되었습니다.

 

 

 

 

예상되는 형량과 법적 판단

내란 우두머리 혐의의 법정형은 사형과 무기징역, 무기금고형이며, 방조범임을 고려하여 감경될 경우에도 10년 이상 50년 이하의 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재판부가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로 판단할 경우, 사형,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이나 금고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량은 사법부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윤 전 대통령 등 내란 관련 재판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한덕수 전 총리의 주장

한덕수 전 총리는 비상계엄 당일 국무회의 상황에 대해서는 기억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면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계엄을 만류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재고해주십시오. 다시 한 번 생각해 봐 주십시오.'라는 취지의 말씀을 드렸다고 진술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재판 과정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으며, 사법부의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재판의 중요성과 향후 전망

한 전 총리 재판은 내란 특검 기소 사건 중 가장 먼저 심리가 마무리되어 선고 역시 가장 빠르게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재판은 비상계엄 선포가 내란인지에 대한 사법부의 첫 판단을 제시하며, 윤 전 대통령 등 내란 관련 재판에 줄줄이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사법부의 결정은 대한민국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으며,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핵심 내용 요약

한덕수 전 총리 재판은 내란 혐의로 기소된 사건 중 가장 먼저 결심공판을 맞이했습니다. 특검의 구형과 사법부의 판단에 따라 형량이 결정될 것이며, 윤 전 대통령 관련 재판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한 전 총리는 계엄을 만류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으며, 사법부의 결정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한덕수 전 총리에게 적용된 혐의는 무엇인가요?

A.한덕수 전 총리는 내란 중요임무 종사 등의 혐의를 받고 있으며, 내란 우두머리 방조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Q.재판 결과에 따라 예상되는 형량은 어떻게 되나요?

A.내란 우두머리 혐의의 경우, 방조범 감경 시 10년 이상 50년 이하 징역형이 가능하며,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가 인정될 경우, 5년 이상의 징역 또는 금고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Q.이번 재판이 다른 재판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A.이번 재판은 비상계엄 선포가 내란인지에 대한 사법부의 첫 판단을 제시하며, 윤 전 대통령 등 내란 관련 재판에 줄줄이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반응형